최종합격/수강후기

2019년 KOTRA 최종합격자 수강후기 - 어문계
admin / 2019-11-06 14:37:50
  • 같은 곳을 보며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 누군가를 위한 후기..

    코트라는 자소서 합불이 없고 1차 관문을 경제논술과 직무역량(어학 직렬은 전공어 번역, 작문)시험을 본다.

     

    막학기를 다니면서 코트라 입사 준비를 위해 미시, 거시 국제 경제학 지식이 필요하단걸 알게 되었고, 예~전에 저학년 때 보던 맨큐의 경제학을 한 자 한 자 다시 보며 홀로 고군분투 하던 중.. 이건 아니라는 생각에 찾아보다가 학원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서울에 몇 개 있는것 같았는데 시간이 없어서 자세하게 알아보진 않았고 그냥 가장 많이 가는 곳이 톰슨에듀라는 곳이라 여길로 등록했다.

    수업을 듣고나서 내린 결론은 '다니면 확실히 도움이 된다' 이다. 근데 아주 기초적인 경제 지식은 있어야 하는데.. 무튼 내가 느낀점은 다음과 같음.

    1) 경제 지식이 아예 0에 수렴하면 학원 수업을 따라가기 힘들다.

    이건 사실 학원의 문제라기보다 학부 수업도 마찬가지긴 한데, 인강으로라도 정말 기초적인, 가령 수요공급에 대한 개념은 만들어 놓아야 수업을 따라갈 수 있다. 특히 코트라는 거시경제학이랑 국제경제학이 중요한데 이건 미시경제학을 어느정도 기본적으로 아는 전제하에 들어가는 내용이 많기 때문이다.

    2) 코트라 1차 시험을 준비하는데엔 도움이 된다.

    강의는 8회로 나눠서 진행되는데 빈출 내용만 뽑아서 수업을 하신다. 수업은 약 3시간 전후이고 매 차수마다 1시간동안 논술을 쓰는 연습을 한다.

    위 논술 연습은 실제 기출 기반으로 선생님이 편집해서 내시는 것 같은데 난이도가 좀 있어서 앞서 말한대로 경제 지식이 아예 없으면 쓰기가 어렵다. 대신 두세번 쓰면 어느정도 감이 잡히고 어떻게 써야 할지 가늠이 된다.

    경제 논술이기 때문에 서머리가 아니고 자신의 생각을 써줘야 하고 그러다보니 쓰는 연습을 하는게 중요한데 그런 차원에서는 이렇게 하는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

    그리고 8회 수업으로 각 과목의 내용이 어느정도는 다뤄진다. 솔직히 나도 그랬지만 학교에서는 한 학기에 한 과목을 해도 벅찬데 8번 수업해서 한 과목이 완성될까? 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근데 24시간이라는 시간이 물리적으로 한 학문을 배우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매우 짧은 시간은 맞는데.. 내공을 쌓고 증명을 토대로 지식을 습득하는 학문의 이해가 아니라 그냥 시험을 위한 공부를 하는데엔 무리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런식으로 문제를 내주시고, 이런식으로 써야 한다.

    학원을 다닐 때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고 생각한다.

    1) 스터디가 가능함.

    학원 수업 외적으로 같이 공부하는 사람들과 시사 이슈에 대해 얘기도 할 수 있고, 경제 관련 내용도 토론하는 연습을 하면서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이게 은근 도움 된다.

    2) 규칙적이고 정기적인 지식의 습득이 가능함.

    수업시간이 정해져있고 문제를 풀려면 공부도 해야하기 때문에, 그러다보면 규칙적으로 살 수 있게 되고 막학기로 바쁘게 사는 와중에 시간 관리도 한결 나았던 것 같다.

    3) 가성비가 좋음.

    최단시간에 최고 효용(참 경제적이다..)을 달성하기엔 학원만한게 없는 것 같다. 물론 당연히 학교 수업을 충실히 들은 사람들이라면 필요 없겠지만, 경제학 지식이 없거나 학교 다닐 때 배우긴 배웠어도 너무 오래되어서 기억이 안나는 사람들에겐 학원이 참 좋은 것 같다.

    4) 인강으로 복습이 가능함.

    가서 강의 듣고 모르는 점이나 다시 보고싶은 내용은 인강으로도 다시 들을 수 있다. 학업에 있어서는 학원에서 배려를 잘 해주는 편이다.

    단점

    1) 돈이 든다.

    시간이 있다면 혼자 신문보면서 미시경제, 거시경제, 국제경제 공부하는게 본인의 내공을 쌓기에도 좋고 돈도 아낄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시간도 없고 지식도 없다면 학원이 좋은건 사실임..

    2) 학원까지 가야 한다.

    혼자 공부하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겠지만 학원을 다니면 오고가고 시간을 버리게 된다. 사실 인강도 있긴 한데 논술을 직접 써보고 피드백 받기엔 학원 가는게 나으니까..

    3) 사람이 많다.

    학원에 사람이 넘 많다..ㅋㅋ 코트라 가고싶은 사람들이 이렇게 많은줄 첨 알았다. 그래서 학원이 약간 협소하기도 한데.. 뭐 솔직히 강의 듣는데 큰 지장은 없다.

    몇 달 남짓한 시간동안 빡세게 집중적으로 공부한 것 같다. 선생님 목소리도 좋은 편이라서 졸리거나 지루하거나 그런건 없고 강의 자체는 무난하고 흥미롭게 잘 들었다.

    막학기 학교 다니면서 용돈 쪼개서 학원비 내고 왔다갔다 정신 없이 한다고 하고 나름 열심히 했는데.. 좋은 결과가 있음 좋겠다..

    #코트라 경제논술 #코트라 채용 #코트라 입사 #코트라 준비 #코트라 1차준비후기

     

     

     

    출처 : http://www.tompsonedu.com/?stw=34&bmode=bbs_read&bcode=sugang&page=2&idx=3614&

  • (success)